2022학년도 제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 (미충족시 신청 불가)

- KUPID: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박사통합

수료요건

(*20202학기 입학생까지)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수업연한 단축자 평점평균 4.0이상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 (20171학기 입학자부터)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20218월 졸업예정자부터)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 충족

논문 제출연한

(*20202학기 입학생까지)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2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2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수업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수업 교육이수현황 조회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17() ~ 20() 16:00 *신청기간 엄수

.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1017() ~ 20() 16:00

.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PDF화일 제출로 변경 추후 심사위원이 심사용 가제본을 원할 경우 요청 할 수있음)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심사위원장(지도교수), 심사위원에게 별첨2-1, 2-2 안내

 

내용

구분

석 사

박 사

비 고

1

심사용 논문

제출여부

0

0

가제본 논문

(인준지에 심사위원 서명은 필요없음) 심사통과후 업로드시 필요함

내용

PDF화일 제출로 변경

(추후 심사위원이 가제본을 원할경우 요청할수있음)

- 화일명 (학과 전공 성명)

*지도교수님은 직접전달

- PDF화일 제출로 변경

(추후 심사위원이 가제본을 원할경우 요청할수있음)

- 화일명 (학과 전공 성명)

*지도교수님은 직접전달

2

심사신청서

(1017일부터 ~20일 신청가능)

제출여부

0

0

반드시 큐피드에서

(KUPID)출력

* 중요함

내용

- 반드시 인터넷(큐피드입력) 신청 후 출력

(양식에 작성하는것이 아님- 영구수료생만 양식에 작성하는것임)

http://portal.korea.ac.kr/포탈로그인-작성후

* 포탈(KUPID) 로그인 학적/졸업논문심사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의학과, 의과학과 학과주임 날인은 학사지원부에서 날인 예정)

3

제출승인서

제출여부

X

0

별첨3-1

(양식)1-1(박사)

내용

해당사항없음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의학과, 의과학과 학과주임 날인은 학사지원부에서 날인 예정)

4

심사위원추천서

제출여부

0

0

별첨3-1

(양식) 1-1(박사),

1-2(석사)

내용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의학과, 의과학과 학과주임 날인은 학사지원부에서 날인 예정)

5

외부심사위원명단 및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제출여부

외부심사위원 있을 경우만 제출 (의무사항 아님)

0 (최소 1명 이상 반드시 추천)

별첨3-1

(양식) 1-1(박사)

,1-2(석사)

내용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이메일 등을 정확히 기입 (주소는 논문전달 주소)

*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포함

6

학위청구논문연구윤리 준수확인서

제출여부

0

0

별첨3-1

(양식)2

내용

- 소정양식 작성후 지도교수 날인 제출

7

SCIE 국제저명학술지

게재 증명서

(혹은 acceptance letter) 1

(20099월 입학자부터),

제출여부

X

0

별첨3-1

(양식)3

내용

해당사항없음

SCIE논문 게제 확인서, 증빙자료제출(논문 첫페이지 제목 및 논문 저자

부분 출력제출)

(의학과, 의과학과 학과주임 날인은 학사지원부에서 날인 예정)

8

기타

서류

논문 직접전달 확인서

심사용 논문을 직접 심사위원에게 전달시에만 제출

별첨3-1

(양식)4

심사비수령거부서

심사위원이 심사비 거부시 제출

별첨3-1

(양식)5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논문 심사통과 후 완제본 제출시

[턴잇인(Turnitin)] 디지털 수령증(Digital Receipt)과 같이제출

(12월달 심사 통과 후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시 제출)

별첨3-1

(양식)6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1() ~ 2()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2%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111() ~ 2()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129()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1219() ~ 1230() 16:30

도서관으로 완제본 제출은 하지 않음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업로드 하지 않음

석사학위논문 대체자 절차 안내 : 소속 대학(학과) 행정실로 대체 실적물 사본 제출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

(202210월 말 예정)

 

7. 기타 안내

. 저작권 동의서 제출 변경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후 제출 하는 동의서만 제출

기존에 추가로 오프라인으로 제출은 하지 않음.

 

.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보건학협동과정 조교 김수진 02-22286-134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2. 9.

 

                               대 학 원 행 정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