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v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반드시 해당기간 내에 포털(KUPID)에서 신청해야함
v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후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로 제출
v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미충족시 신청이 불가함)
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1.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요건
가.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블랙보드 로그인 → 상단'안내페이지'→'[학생] 2024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OO분반'등록 →'코스'목록 → 코스 내 왼쪽 메뉴에서 언어
(국문,영문,중문 중)선택하여 교육 시작
2)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가)[3단계]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
※(3단계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이 불가함)
나)교육 이수 확인:포털(KUPID)→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문의사항
가)콘텐츠 및 수료증 관련:인권과 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
나)블랙보드 시스템 오류:원격교육센터(elearning@korea.ac.kr)
4)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8월 졸업예정자부터)필수
가)교육 이수 확인:① 포털(KUPID)→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포털(KUPID)→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나)교육 및 이수 문의:연구윤리센터(carolrla@korea.ac.kr)
2.학위청구논문 심사 포털(KUPID)신청 기간:4월22일(월) ~ 4월26일(금) 16:00까지
가.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신청기간 엄수
나.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함
다.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신청밥법:포털(KUPID)로그인→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4월22일(월) ~ 4월26일(금) 17:00까지
가.제출서류: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1)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
3)심사용 논문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에게 전달
(PDF화일로 의과대학 행정실에 제출)
4)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4.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5월2일(목) ~ 5월3일(금) 16:00까지
※ 유의사항: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대상: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및 영구수료제외
1)정규학기 대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2)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7%)
3)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학위청구등록금 납부
1)학위청구등록금은(계열별)수업료의12%이며,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7%)을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2)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12%를 납부
3)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 할 수 있음
4)고지서 출력 기간: 5월2일(목) ~ 3일(금)
5)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0원 등록(해당자)
가)0원 등록대상자는0원 등록금 고지서를 지참하여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0원 등록을 꼭 해야 함
6)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재납부
다.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논문심사 미신청자는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할 수 없음
5.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입력(심사위원) : 6월10일(월)까지
가.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6월11일(화)예정
가.포털(KUPID)에서 확인
7.(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7월8일(월) ~ 7월17일(수) 16:00까지
가.(도서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1)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에 업로드
2)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4)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소속대학 행정실로 별도 제출
5)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도서관에 업로드 하지 않고 소속 대학(학과)행정실로 제출
나.(소속대학행정실)관련 서류 제출:7월8일(월) ~ 19일(금)
1)학위논문제출 확인서
가)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2~3일 소요)
2)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3)학위논문 속표지
4)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사본
가)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나)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8.기타안내
가.논문제목 변경
1)완제본 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
2)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 심사 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 함
※ 단,최종 심사 전에만 수정이 가능함
3)변경방법:포털(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 → 논문제목 변경
나.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1)재학생: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취소 및 반환 불가
2)수료생:학위청구논문심사 심청(서)취소 및 반환 불가,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
※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기시 바랍니다.
2024. 04
대 학 원 행 정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