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제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의과대학 학사지원부에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 석사 | 박사 | 석·박사통합 |
수료요건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수업연한 단축자 평점평균 4.0이상 |
취득예정도 가능함 | |||
논문제출자격요건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 |||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 |||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학과내규 충족 | |||
논문 제출연한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18일(월) ~ 21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10월 18일(월) ~ 21일(목) 17:00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의과대학 학사지원부(의과대학 본관 2층)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학사지원부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영구수료생은 학사지원부 문의:02-2286-1133)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의대 학사지원부에 제출하면 학사지원부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구 분 | 석 사 | 박 사 | 비 고 | |
심사용 논문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대학행정실 2부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대학행정실 4부 | 가제본 논문 | |
학 위 청 구 논 문 양 식 | 심사신청서 | - 반드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양식에 작성하는것이 아님-영구수료생만 작성하는것임) http://portal.korea.ac.kr/포탈로그인-작성후(10월 18일부터 가능)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큐피드에서 (KUPID)출력 | |
제출승인서 |
|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의학과,의과학과는 학과주임날인은 학사지원부에서 날인예정)? | 별첨3-1 (양식1-1) | |
심사위원 추천서 |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의학과,의과학과는 학과주임날인 학사지원부에서 날인예정) | 별첨3-1 (양식 1-1,1-2) | ||
외부심사위원 명단 |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 별첨3-1 (양식 1-1,1-2) | ||
심사결과 |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 ||
첨 부 물 |
| - SCIE 국제저명학술지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논문출력물 SCI논문 게제 확인서, 증빙자료제출(논문 첫페이지 제목 및 논문 저자 부분) | 별첨3-1 (양식4) | |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 별첨3-1 (양식2) | |||
심사비 | 일 반 |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 |
학연산 |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월 1일(월) ~ 2일(화) 16:00 *납부기간 엄수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 |
수업료의 2% 납부 | 선납부자 |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
미납자 |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12월 10일(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12월 20일(월) ~ 12월 31일(금) 16:30
-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7. 완제본 논문 제출(도서관) : 2022년 1월 3일(월) ∼ 1월 5일(수) 16:30 (세부내용 첨부화일참조)
가.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사본
나. 학사지원부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및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 *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겉)표지 일자 : 2022년 2월 (*완제본 (겉)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라. 유의사항: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2년 1월 5일(수) 17:0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8. 기타 안내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1)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 → 규정지식 → 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