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제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의과대학 학사지원부에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박사통합

수료요건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수업연한 단축자 평점평균 4.0이상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년 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 충족

논문 제출연한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필수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18() ~ 21() 16:00 *신청기간 엄수

   - 신청방법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10월 18() ~ 21() 17:00

. 제출서류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의과대학 학사지원부(의과대학 본관 2층)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학사지원부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영구수료생은 학사지원부 문의:02-2286-1133)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의대 학사지원부에 제출하면 학사지원부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구 분

석 사

박 사

비 고

심사용 논문

지도교수 각 1

소속대학행정실 2

지도교수 각 1

소속대학행정실 4

가제본 논문

심사신청서

반드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양식에 작성하는것이 아님-영구수료생만 작성하는것임)

http://portal.korea.ac.kr/포탈로그인-작성후(10월 18일부터 가능)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큐피드에서

(KUPID)출력

제출승인서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의학과,의과학과는 학과주임날인은 학사지원부에서 날인예정)

별첨3-1

(양식1-1)

심사위원

추천서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의학과,의과학과는 학과주임날인 학사지원부에서 날인예정)

별첨3-1

(양식 1-1,1-2)

외부심사위원

명단

인적사항은행명(계좌등을 정확히 기입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별첨3-1

(양식 1-1,1-2)

심사결과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첨 부 물

 

- SCIE 국제저명학술지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년 9월 입학자부터), 논문출력물

SCI논문 게제 확인서,

증빙자료제출(논문 첫페이지 제목 및 논문 저자 부분)

별첨3-1

(양식4)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별첨3-1

(양식2)

심사비

일 반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학연산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월 1() ~ 2() 16:00 *납부기간 엄수

대상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재학생영구수료 제외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2%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12월 10()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12월 20() ~ 12월 31() 16:30

    -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7. 완제본 논문 제출(도서관) : 2022년 1월 3(∼ 1월 5() 16:30  (세부내용 첨부화일참조)

  가. 도서관 완제본 논문 사본

 

  나. 학사지원부 학위논문제출확인증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및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표지 일자 : 2022년 2월 (*완제본 ()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유의사항: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2년 1월 5() 17:0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8. 기타 안내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1)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 → 규정지식 → 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재학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함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