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 https://medicine.korea.ac.kr/web/www/-111?p_p_id=Bbs_WAR_bbsportlet&p_p_lifecycle=0&p_p_state=normal&p_p_mode=view&p_p_col_id=column-1&p_p_col_pos=1&p_p_col_count=2&_Bbs_WAR_bbsportlet_curPage=1&_Bbs_WAR_bbsportlet_action=view_message&_Bbs_WAR_bbsportlet_messageId=6696


2023학년도 제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 내에 포털(KUPID)에서 신청해야함.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미충족시 신청 불가)

- KUPID: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1.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

수료요건

(*2020년2학기 입학생까지)

전공과목24학점

연구지도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36학점

연구지도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54학점

연구지도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2021년1학기 입학생부터)

전공과목30학점

연구지도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48학점

연구지도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공통사항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3.0이상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3.0이상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3.0이상

*수업연한 단축자 평점평균4.0이상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2017년1학기 입학자부터)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SCIE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게재 증명서(혹은acceptance letter) 1부(2009년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 충족

논문 제출연한

(*2020년2학기 입학생까지)

입학년도로부터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12년 이내

논문 제출연한

(*2021년1학기 입학생부터)

입학년도로부터4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8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10년 이내

가.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3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학생)‘2023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2)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가)[3단계]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나)교육 이수 확인:포털(KUPID)→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문의사항

    가)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인권.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

    나)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원격교육센터elearning@korea.ac.kr

 4)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8월 졸업예정자부터)필수

    가)교육 이수 확인:포털(KUPID)①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교육 및 이수 문의:연구윤리센터carolrla@korea.ac.kr

2.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4월17일(월) ~ 21일(금) 16:00

  가.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신청기간 엄수

  나.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다.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신청방법:포탈(KUPID)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4월17일(월) ~ 21일(금) 17:00

 가.제출서류: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1)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

     3)심사용 논문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나머지는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PDF화일 제출로 변경,추후 심사위원이 심사용 가제본을 원할 경우 요청 할 수 있음)

    4)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심사위원장(지도교수),심사위원에게 별첨2(논문심사 안내문 및 메뉴얼) 안내


내용

구분

석 사

박 사

비 고

1

심사용 논문

(학교 지정 양식을 반드시 사용해야 함)

*양식은공지사항 논문작성법 참조

제출여부

0

0

가제본 논문

(인준지에 심사위원 서명은 필요없음)심사통과후 업로드시 필요함

내용

-지도교수 직접전달

-심사위원용은PDF화일 제출

(추후 심사위원이 가제본을 원할경우 요청할수있음)

-지도교수 직접전달

-심사위원용은PDF화일 제출

(추후 심사위원이 가제본을 원할경우 요청할수있음)

2

심사신청서

(4월17일부터~21일 신청가능)

제출여부

0

0

반드시 큐피드에서

(KUPID)출력

*중요함

내용

-반드시 인터넷(큐피드입력)신청 후 출력

(양식에 작성하는것이 아님-영구수료생만 양식에 작성하는것임)

http://portal.korea.ac.kr/포탈로그인-작성후

*포탈(KUPID)로그인 →학적/졸업→논문심사→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

(의학과,의과학과 학과주임 날인은 학사지원부에서 날인 예정)

3

제출승인서

제출여부

X

0

별첨3-1

(양식)1-1(박사)

내용

해당사항없음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

(의학과,의과학과 학과주임 날인은 학사지원부에서 날인 예정)

4

심사위원추천서

제출여부

0

0

별첨3-1

(양식) 1-1(박사),

1-2(석사)

내용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

(의학과,의과학과 학과주임 날인은 학사지원부에서 날인 예정)

5

외부심사위원명단 및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제출여부

외부심사위원 있을 경우만 제출(의무사항 아님)

0 (최소1명 이상 반드시 추천)

별첨3-1

(양식) 1-1(박사)

,1-2(석사)

내용

-인적사항,은행명(계좌),이메일 등을 정확히 기입(주소는 논문전달 주소)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6

학위청구논문연구윤리 준수확인서

제출여부

0

0

별첨3-1

(양식)2

내용

-소정양식 작성후 지도교수 날인 제출

7

SCIE국제저명학술지

게재 증명서

(혹은acceptance letter) 1부

(2009년9월 입학자부터),

제출여부

X

0

별첨3-1

(양식)3

내용

해당사항없음

SCIE논문 게제 확인서,증빙자료제출(논문 첫페이지 제목 및 논문 저자

부분 출력제출)

(의학과,의과학과 학과주임 날인은 학사지원부에서 날인 예정)

8

기타

서류

논문 직접전달 확인서

심사용 논문을 직접 심사위원에게 전달시에만 제출

별첨3-1

(양식)4

심사비수령거부서

심사위원이 심사비 거부시 제출

별첨3-1

(양식)5








4.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5월2일(화) ~ 3일(수) 16:00 *납부기간 엄수

   ※유의사항: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대상: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및 영구수료제외

     1)정규학기 대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2)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4.5%)

     3)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학위청구등록금 납부

     1)학위청구등록금은(계열별)수업료의9.5%이며,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4.5%)을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5%만 등록함

     2)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9.5%를 납부

     3)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 할 수 있음

     4)고지서 출력 기간: 5월2일(화) ~ 3일(수) *포털 학사일정 수료연구등록안내 고지서 링크생성

     5)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0원 등록(해당자)

        가) 0원 등록대상자는0원 등록금 고지서를 지참하여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0원 등록을 해야함

     6)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을 재납부

  다.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논문심사 미신청자는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할 수 없음


5.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6월9일(금)까지

    가.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학위논문 심사결과 조회:6월12일(월)예정

    가.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6월19일(월) ~ 7월2일(일) 16:30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 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2022학년도2학기부터 시행함)

제출처

제출서류

변경 전

변경 후

도서관

완제본 논문 제출

오프라인 제출

제출하지 않음

저작권동의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제출

온라인만 제출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

스캔본 별도 업로드

단과대학
행정실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도서관 담당자 날인 후 제출

출력본 제출

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오프라인 제출

학위논문 속표지

오프라인 제출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사본

오프라인 제출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


 가. (도서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되도록 앞쪽 일자에 시행하는 것을 권고) 

     1)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에 업로드

     2)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 하여 제출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4)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5)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도서관에 업로드 하지 않고 소속 대학(학과)행정실로 제출

나. (소속대학행정실)관련 서류 제출:6월28일(수) ~ 7월5일(수) 17:00까지

    1)학위논문제출 확인서

       가)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2~3일소요)

    2)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3)학위논문 속표지

    4)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사본

      가)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나)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8.기타안내

 가.논문제목 변경

    1)완제본 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

    2)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 심사 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 함 단,최종

       심사 전에만 수정이 가능함

    3)변경방법:포털(KUPID)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나.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1)재학생: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취소 및 반환 불가

    2)수료생:학위청구논문심사 심청(서)취소 및 반환 불가,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



2023. 4.


                             대 학 원 행 정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