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부터장준수(최우수 포스터상), 천병철 교수김지현(우수 구연상), 김수정(우수 포스터상) 


고려대학교 의과대학(학장 윤영욱예방의학교실 천병철 교수 연구팀이 지난 9월 15(서울 스위스그랜드 호텔에서 열린 한국역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번 한국역학회 학술대회는 15개국 100여 명의 외국인 참석자를 포함하여 500여 명이 넘는 학자와 전공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4개의 심포지엄, 3개의 구연 및 포스터 세션 등으로 진행됐다.

 

최우수 포스터상은 100여 개의 발표 포스터 중 가장 우수한 1편에만 수여되었으며고려대 의대 보건학협동과정 박사과정 장준수 학생(지도교수예방의학교실 천병철 교수)이 “Genital herpes simplex의 공간역학적 분석공간 클러스터링과 베이지안 공간 회귀분석을 중심으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장준수 학생은 건강보험자료에서 추출한 전국 발병자료를 베이즈 공간회귀모형으로 분석해 우리나라의 성매개감염병 관리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고위험 지역을 선정하였으며이와 관련된 지역 요인으로 낮은 사회경제지표와 높은 성범죄위험도를 제시하여 주목받았다.


한편 이날 학회에서 천병철 교수 연구팀은 최우수 포스터상 이외에 구연분야 우수상(김지현고려대 의대 보건학협동과정 박사과정연제웨이블릿 변환을 이용한 쯔쯔가무시증의 계절성과 성비의 변화 분석)과 우수 포스터상(김수정고려대 보건대학원 석사과정연제:베이지안 계층모형을 이용한 첨규콘딜롬 발생의 지리적 클러스터와 위험요인 분석)도 수상하며 연구팀의 우수한 연구성과를 입증했다.